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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구 (안동대학교) 한양명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79 - 408 (30page)
DOI
10.35303/spf.2022.02.39.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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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60~70년대 영덕군의 강구극장을 사례로 지역극장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탐색한 것이다. 강구극장은 1963년 개관했으며, 영화뿐만 아니라 쇼단, 여성국극단, 악극단, 서커스단의 공연과 군정보고회, ‘콩쿨대회’, 결혼식 등 지역의 각종 행사가 열리는 공간이었다.
당시 영화는 가장 대중성이 높았기 때문에 국가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기 위한 선전과 홍보의 장으로 활용되었다. 이런 가운데 극장은 영화에 대한 통제와 간섭을 수용하는 공간이었고 관객은 국민화 작업의 대상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실제 사례를 봤을 때 관객의 극장경험은 그들이 처한 삶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졌고, 영화의 소비도 국가의 의도와 달리 다양한 변수에 의해 실행되었다. 관객은 영화를 선택할 때 가급적이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해서 출연 배우와 영화 장르를 먼저 고려했다. 이 밖에도 영화의 개봉 시기, 지역민의 노동주기, 성별 등이 관객의 영화 소비에 폭넓게 작용하였다.
이처럼 1960~70년대의 극장은, 국가 이데올로기의 유포를 위한 선전과 홍보의 장이자 다양한 극장경험을 통해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여가의 장으로서 복합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따라서 지역민의 극장경험은 동원된 국민과 문화적 망을 실천하는 대중의 접합 지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강구극장의 운영방식
3. 지역민의 극장경험 양상
4. 지역극장의 함의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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