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기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PCK의 관점에서 북한의 고급중학교 교사용지도서인 「사회주의도덕과 법 교수참고서」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PCK 관점의교수참고서 분석 기준을 정립하기 위해 PCK의 특성과 범주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북한의 고급중학교 1학년 「사회주의도덕과 법 교수참고서」를 분석하기 위한 틀을고안하였다. 둘째, 「사회주의도덕과 법 교수참고서」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개관한후, 교과내용 지식, 교육과정 지식, 일반교수법 지식, 학습자 지식, 평가 관련 지식등의 PCK 관점에서 이 교수참고서가 어떤 특성을 보여주는지 분석하였다. 북한에서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기반인 교육과정의 토대는 수령의 교시나 행적에 대한 저서들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북한의 교수참고서가 교과내용 지식, 교육과정지식, 교수법지식 등을 나름대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 특징으로 판단된다. 반면 학습자의 도덕적 지식과 반응 내용, 수업 모형, 다양한 평가 정보 등에 대해서는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