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경남대학교) 주일선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 4차년도(2015년)~6차년도(2017년)의 중학생 자료를 사용하여 국어 교과 태도(국어수업 몰입, 국어수업 태도, 국어효능감, 국어흥미)와 국어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인식이 국어 성취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수업 몰입, 국어수업태도, 국어효능감과 국어 성취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상된 반면 국어흥미와 국어교사의 수업능력에 대한 인식은 감소되었다. 둘째, 중학생의 국어 교과 태도와 국어 성취도 간 연구모형의 경로 추정치를 분석한 결과, 국어수업 태도, 국어흥미의 초깃값과 변화율이 국어 성취도에 미치는 관계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중학생의 국어 교사의 수업능력에 대한 인식과 국어 성취도 간 연구모형의 경로 추정치를 분석한 결과, 국어교사의 수업능력에 대한 인식의 초깃값은 국어 성취도 초깃값과 변화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