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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9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91 - 2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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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미래 사회에서 요청되는 국어능력의 효용을 진단하고, 이를 위해 국어교육이 어떤 변화를 추구해야하는 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글은 국어사용의 생태를 중심으로 인문학, 교육학, 사회학, 테크놀로지 등 유관 분야의 미래 담론들을 리뷰함으로써 국어능력의 진화 방향을 논구하였다. 현재의 국어교육은 낡은 근대적 요소들을 혁신해야 한다. 학문 중심적인 교육 내용 체계, 협소한 교재관, 메타언어로 이루어지는 교수 언어, 표준모형에 의존하는 창의성 없는 교육 방법 등이 문제이다. 과감한 교육과정 혁신이 필요하다. 미래의 언어 생태 환경을 국어교육에 반영하지 못하면, 국어교육은 진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식의 융?복합, 소통 테크놀로지의 변화로 미래에는 국어능력의 내용과 수요가 질적으로 확장된다. 특히 사회적?문화적 문식성이 강조될 것이다. 또 국어능력은 외국어능력과의 상호성이 증대된다. 학교교육 이외에 평생교육 영역에서도 국어교육의 수요가 늘어난다. 국어교육은 생태주의 인식론, 기술주의 방법론, 인문주의 가치론 등을 혁신의 접근로로 삼아야 한다. 이들이 조화롭게 상호성을 가지고, 새로운 국어교육의 학습 생태를 형성해 나가면, 국어교육 체제의 질적 혁신을 불러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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