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지윤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85 - 311 (27page)
DOI
https://doi.org/10.25020/je.2021.41.4.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아동의 국어능력 발달과 그 교육의 책임 주체로서 교육 실행의 토대가 되는 국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을 취한다. 이에 초등 예비교사 138명을 대상으로 ‘초등국어교육에서 무엇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토픽모델링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초등국어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은 ‘기초교육과 쓰기 교육’, ‘의견 말하기 중심의 표현 교육’, ‘독서 교육 중심의 문식성 교육’, ‘말하기 중심의 언어사용 교육’으로 유형화되었다. 각 유형별 의미연결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 키워드들이 연결망 내에서 어떠한 역할과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살펴 인식의 의미 구조를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국어교육에 대한 인식 형성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고 교사양성 과정에서 보완되어야 할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