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세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7 - 108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원격 교육실습만 경험한 초등 예비 교사들이 온라인 원격 교육실습에서 교실 대면 교육실습으로 전환되는 시기에 초등학교 현장에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국어 수업 실행 경험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는 초등학교 예비 교사가 대면 국어 수업에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가이다. 방법: 자료 수집은 초등 예비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교육실습 전과 후로 인터뷰를 각각 60~70분 씩 2회 (총 24회) 실시하였다. 수집된 인터뷰 자료와 현장 노트(field notes)를 근거 자료로 삼아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예비 교사가 경험한 대면 국어 수업 실행에 대한 중심현상은 ‘학생의 존재와 상호작용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중심으로 패러다임 모형에서 도출된 모든 범주를 정리하였다. 최종적으로 중심범주(central category)는 ‘학생 중심 수업을 실천하는 교사되기’로 도출되었다. 결론: 초등 예비 교사의 대면 국어 수업 실행 경험 과정은 첫째, 안개 속 설렘과 걱정․두려움의 단계, 둘째, 학생이라는 존재와 상호작용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는 단계, 셋째, 학생에 대한 이해 형성 및 수업 성찰 단계, 넷째, 교사 경험을 안고 대학생으로 복귀하는 단계로 정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