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오지혜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65 - 19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C교육대학교가 2023년 하계 방학 기간에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에서 실시한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초등 예비교사 양성 과정에서 해외 한국어교육 실습 프로그램이 지니는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사례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은 타슈켄트에 있는 초․중등 통합학교 두 곳에서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로 한국어 및 타 교과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에는 C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20명과 만 6세에서 15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현지 학생 120명이 참여하였다. 또한 모든 수업에는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현지의 대학생 6명이 보조강사로 참여하여 예비교사와 현지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번 한국어교육 실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전교육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한국어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현지 실습을 준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은 우즈베키스탄에서의 실습 과정에서 내용 지식과 교수 및 지도, 태도 등 모든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국어교육 실습이 끝난 후에 예비교사들은 교육적 효능감이 향상되었다고 답했으며, 한국어 교수 전문성, 학제 간 융합교육 역량, 교사로서 자기 효능감, 글로벌 역량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