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기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9 - 1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평화․통일교육을 평화에 기반하여 통일을 이루고 통일 이후 평화로운 삶을 일구어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 가치관 및 태도, 실천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화․통일교육이 지향하는 핵심역량을 문제발견역량, 갈등해결 역량, 평화문화 구축 역량, 공동체 형성 역량으로 규명하였다. 그리고 평화․통일교육이 지향하는 핵심역량 논의에서 바탕이자 공통분모를 남과 북의 사람들의 ‘소통’, 특히 이중구동(異中求同)의 소통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첫째, 진정한 소통이 어떤 것인지를 부버의 관계철학에 기반한 대화 논의를 통해 ‘나-너’의 대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대화철학의 논의에서 다름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유학의 화와 화이부동과 관련시켜 고찰하였다. 둘째,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첫째, 진정한 소통이 어떤 것인지를 부버의 관계철학과 논어의 화이부동과 관련시켜 고찰하였다. 끝으로, 실제 학교 평화․통일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이중구동형 소통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소재를 공연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