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유정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황정산 (연세대학교) 이진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 - 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국내 교육학 분야에서 수행된 총 57편의 활동이론 관련 연구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이론 관련 연구는 2000년대 이후로 점차 증가하였다. 둘째, 활동이론은 교육학의 전 영역에 걸쳐 폭넓게 연구되었다. 셋째, 연구방법과 관련해서는 질적 연구가 가장 많았다. 넷째, 질적 연구에 대하여 연구대상과 연구주제를 살핀 결과, 형식적인 수업활동과 수업인접활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일터, 지역사회 등에서의 무형식적 학습 활동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또한, 연구주제를 살펴보기 위해 분석의 수준을 살펴본 결과 단일 활동체계 내의 요소를 규명하는 연구에 비하여 복수 활동체계들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구조적 모순과 확장학습 현상을 살펴본 연구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문헌 연구의 연구 목적을 분석한 결과, 분석틀로서의 가능성을 논의하는 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활동이론 연구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