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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일본연구 일본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5 - 1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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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보『겐지모노가타리에마키(源氏物語絵巻)』의 단간(断簡)은 그림 단간(絵断簡) 1점, 고토바가키 단간(詞書断簡) 9점이 남아 있다. 종래 국보『겐지모노가타리에마키』단간에 관한 연구는 서풍(書風)에 관한 연구와 1977년 아키야마 데루카즈(秋山光和)에 의해 본 작품으로 인정받은 「와카무라사키(若紫)」 그림 단간에 관한 고찰이 행해졌을 뿐, 아직 전체 작품의 구성 속에서의 연구, 특히 장면 선택(場面選択)에 관한 연구는 아직 행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간에 나타난 장면이 부분을 모노가타리 작품 내에서 추출하여 중세, 근세 겐지에(源氏絵)의 <겐지에고토바(源氏絵詞)> 작품군과 현존하는 <후대 겐지에(後代源氏絵)>와 비교·검토해보았다. 그 결과, 본 작품의 단간에서는 「호타루(蛍)」를 제외한 대부분 장면에서 기존 겐지에고토바 작품군, 후대 겐지에 작품군에서 채택한 유형화 장면과는 달리, 독자적인 장면선택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이전 국보『겐지모노가타리에마키』의 <가시와기 그룹(柏木グループ)><사와라비 그룹(早蕨グループ)>에 한정되어 언급되었지만, 본 연구를 통해 본 작품 전체에 이와 같은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욱이 그 장면 내용에 있어서도 종래 겐지에의 장면 선택이 스토리와는 관계없이 정취적인 장면을 회화화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와는 달리, 국보『겐지모노가타리에마키』의 경우, 모노가타리 전개와 내용을 고려하고 모노가타리 주제를 잘 표현하는 장면 구성으로 회회화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본고는 종래 선행연구에서 주로 고찰되지 않았던 국보『겐지모노가타리에마키』 단간의 장면에 초점을 맞추어 본 작품의 장면 선택의 양상과 그 방법을 고찰해보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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