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일본연구 일본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9 - 2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 중등 일본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하여 교육대학원 석사 과정에 재학중인 자료제공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 및 고찰한 것이다. 수집한 정보는 질적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KJ법을 사용하여 분류 및 정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여덟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었다. ①【교육의 목표와 중점】 커뮤니케이션 능력(의사소통능력)이 충분히 육성되지 않는다. ②【교수법】 오디오링걸메소드와 문법번역법에 치중되어 있다. ③【지도 및 학습의 스탠스】 암기 중시, 문자 언어 중시, 음성적 부분의 경시, 문법 학습의 경시, 일본문화 학습의 부족, 활동 부족 등 적절한 지도 및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④【평가】 평가는 읽기와 쓰기에 한정되어 실시되고 있다. ⑤【교육 주체】 교육 주체로서의 학습자는 학습동기가 낮고, 학습에 대한 의욕이 부족하다. 교육 주체로서의 교사는 여전히 교사주도의 스탠스를 유지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의 니즈나 달성도에는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다. ⑥【교사】 일본인 교사가 매우 적으며, 한국인 교사는 전문성이 부족하다. ⑦【교과서】 부자연스러운 일본어가 실려있는 교과서가 많다. 과거의 교과서는 삽화, 사진 등이 적고 문자만에 의지하고 있었다. ⑧【정책】 일본어교육은 대학입시의 일부분이 되어버렸다. 금후는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위치매김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