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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승 (단국대학교) 정연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1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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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와 마찬가지로 B2B에서도 온라인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B2B시장에서 거래의 내면을 좀 더 확인해 보면 최종적인 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 공급기업은 구매기업의 구매센터에서 거래 승인을 위한 평가를 받게 된다. B2C와 다르게 B2B시장에서 구매기업의 구매센터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공급기업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B2B 공급기업은 서로 다른 니즈를 가진 구매센터 조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B2B 공급기업이 구매기업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공급기업의 판매원의 개별적인 역량에 따른 판매유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매센터 조직원들을 대면하여 고객이 원하는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제공하는 판매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판매원의 개별적인 역량에 따른 판매유형을 자문적 판매와 적응적 판매로 구분하여, 선행요인으로는 조직기억, 고객지향성 그리고 관계신념(친밀 관계신념, 통제 관계신념)으로, 결과요인으로는 고객만족 및 관계의 질로 제시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문적 판매와 적응적 판매가 고객만족 및 고객과 의 장기적인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만 연구의 범위가 B2B 공급기업 중 전자, 소재에서 근무하는 판매원을 중심으로 진행하여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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