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라 (새싹유치원) 홍용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연구는 자연유치원 만 5세 샘물반에서 이루어지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내용과 교사가 사용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전략을 고찰했다. 참여자는 유아 25명과 교사 1명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내용은 의사소통방법 알기, 개념 학습하기, 생각을 공유하는 방법 알기, 공동체 생활 이해하기, 상상 즐기고 나누기, 나의 소중함 인식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가 사용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전략을 도입 단계, 전개 단계, 마무리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도입 단계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전략은 유아들의 자리배치 돕기, 유아들의 경험 이끌어내기, 지난 활동 회상하기로 나타났다. 전개 단계에서 교사가 사용한 전략은 맥락적 신호 보내기, 유아의 반응 활용하기,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적절한 태도 알려주기, 비계설정하기, 유아들의 참여 격려하기로 나타났다. 마무리 단계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전략은 다음 이야기나누기 활동 소개하기, 확장 활동 안내하기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특성과 효과적인 교수전략에 대한 보다 심층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