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규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조인경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류칠선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지속성을 위해 인성교육 덕목 추출 후 교사교육과 정의 교과목과 연계하고 적합한 지도방법을 알아보고자 설계되었다. 연구 대상은 교수, 유아교육기관 원장으로 구성된 유아교육 전문가 29명이었고, 3차에 걸친 델파이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 분석하다. 1차 검사에서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필요한 덕목을 추출하 고, 2차 검사는1차 검사의 결과를 유목화한 후, 인성 덕목 지도방법, 그리고 교육부가 고시한 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과정 중 기본이수과목, 교직과목과 연계할 수 있는 인성 덕목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3차 검사에서는 교과목과 인성 덕목을 연계한 문항의 적합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을 위한 덕목으로는 총 14가지(책임, 사랑, 공감, 배려, 존중, 정직, 협력, 자기조절, 예절, 성실, 감사, 인내, 공정, 나눔)로 나타났고, 이를 가르치기 위한 지도방법으로는 직접경험, 협동활동, 토론 및 발표, 멘토링, 모델링, 저널쓰기, 봉사활동, 브레인스토밍, 역할극, 이미지메이 킹, 동아리활동, 강의, 간접경험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델파이 기준 을 충족하지 못한 1개 덕목을 제외한 13개 덕목을 인성교육을 위해 13개 교과목과 연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교육과정의 교과목과 연계하여 대 학의 교육연한동안 지속적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면 예비교사의 바른 인성을 증진시 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