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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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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도현 (서울대학교) 최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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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0-2세 영아를 대상으로 터치스크린을 통해 제시되는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수행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시도 지표를 통해 영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9~33개월 영아 140명에게 스마트폰으로 문제해결 과제를 제시하고 문제해결시도 지표를 수집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문제해결시도 지표들 중 일부 시간적 지표, 시도횟수, 유효시도비율과 월령이 상관이 있었다. 문제해결시도 지표들에서 성차가 있었고, 문제해결시도 지표들은 상호 간에 강한 관련성이 있었으며, 시도가짓수 생성이 창의적 문제해결 성공에서 중요했다. 결론: 문제해결 과정에서 영아가 생성한 시도가짓수가 문제해결 성공을 예측한다는 결과를 통해 영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확산적 사고와 생성적 능력의 역할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양육환경과 교육현장에서 영아에게 자유로운 탐색과 자발적인 시도 기회가 풍부하게 제공되어야 할 함의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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