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자연 (筑波大學)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감각・지각적 지리학습스타일 척도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감각과 지각은 교육심리학에서 학습자를 이해하는 방법인 학습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지리학습자의 사적 지리 형성에 영향을 준다. 이를 기반으로 감각・지각적 요소를 통해 지리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해 문항을 선정하였다. 문항은 문항 상세리스트 제작을 통하여, 3가지 부분에 걸쳐 선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감각과 지각적 요소, 둘째, 지리 학습내용, 셋째, 지리교육의 수업방법들과 이에 사용되는 학습 자료들로 나누어 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문항들을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3개의 요인구조(시각자료 활용 선호, 말하기듣기 활동 선호, 그리기 활동 선호), 1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척도가 작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작성된 지리학습스타일 척도는 지리학습자를 감각과 지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