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47 - 6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CTL)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성과를 분석하여 목표치 달성여부를 확인하고 주요 성과와 개선할 점, 그리고 환류계획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BSC 성과평가 모형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고 이를 적용하여 CTL 성과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CTL 성과평가 모형을 반영하여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성과요소 및 지표와 성과평가 방법을 고안하였으며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성과를 분석한 후, 주요 성과와 개선할 점, 그리고 환류계획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CTL 성과평가 모형은 비교과 프로그램의 환류와 질관리를 위해 필요한 평가방법과 절차를 제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과 실적 확인 및 환류를 위해 구체적인 개선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환류를 통한 질관리와 개선의 결과를 지표로 제시함으로써 대학의 비교과과정뿐 아니라 교과과정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및 연구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