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인 (목포대학교) 박정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3 - 1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도시관광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성공요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AHP 기법을 활용해 정립한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도출했다.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 전문가조사를 통해 성공요인의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기본 이론, 요인 중요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AHP 분석 결과, 5개 대기준 평가영역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경제적 요인이 0.26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요인 0.243, 문화적 요인 0.215, 조직적 요인 0.145, 환경적 요인 0.131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 문화재생, 도시관광 등 다양한 주제와의 융복합 분야 후속연구와 도시관광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정책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규명된 장소마케팅 성공요인과 요인별 가중치를 기초로 장소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려는 도시 특성에 적합한 평가요인 및 가중치 개발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