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계환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최연 (목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67 - 2,2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인 방임이 청소년들의 학습무동기에 주는 영향에 있어서 자존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연구를 위하여 전라북도 I시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붓스트랩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방임, 자존감, 학습무동기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방임은 자존감에는 유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영향을 받은 자존감은 학습무동기에 유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방임이 학습무동기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존감은 완전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무동기에 자존감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