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모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5 - 4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1C 대학생 역량을 분석하여 도출된 유형별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 지역 소재의 4년제 대학교 재학생 441명을 연구대상으로, 10가지 하위 요인을 설정한 21C 대학생 역량검사를 하였다. 또한, 검사 결과를 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통하여 연구대상의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도출된 프로파일 유형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역량이 높은 집단이 학업 성취도가 월등히 높았으며, 역량이 낮은 집단은 학업성취도 또한 낮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량 강화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향상할 수 있으며, 역량이 낮은 학생들을 향한 정부와 교육기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또한, 학습자의 역량과 학업 성취도의 정적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대학 기관에서도 역량에 따른 수준별 수업 제도에 관한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