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종건 (서울연구원) 양성욱 (대전세종연구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87 - 1,3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교육의 관계: 관계성을 중심으로*서 종 건**ㆍ양 성 욱*** 요약: 본 연구는 기존 다문화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다문화 수용성에 다문화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관계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로구 구정연구반에서 실시한 ‘구로구 외국인 주민 밀집지역 주민인식 조사’의 설문자료를 2차 자료로 활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문화 교육 경험은 다문화 수용성 중 관계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다문화 교육의 부족 혹은 교육 목적이나 목표에 적합하지 않은 교육 내용의 구성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 수용성 증진에서 관계성을 고려한 내용의 구성과 더불어 전반적인 다문화 교육의 확대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이를 위해 내국인 주민의 언어교육이나 언어자격증 교육에 다문화 교육을 접목시켜 외국인 주민을 멘토로 활용하고 다문화 수용성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방안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핵심어: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구로구, 관계성 □ 접수일: 2021년 1월 28일, 수정일: 2021년 2월 16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이 논문은 ‘외국인 주민 정착을 위한 구로구 다문화 정책 의제 발굴’ 연구보고서의 일부분을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서울연구원 위촉연구원(First Author, Researcher, The Seoul Instute, Email: writerseeu@si.re.kr)*** 교신저자,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Corresponding Author, Researcher, Daejeon Sejong Research Institute, Email: e_minor@dsi.re.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