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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향희 (충남연구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05 - 2,41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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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인자녀의 국제 이주에 따른 한국생활적응 지원방안 연구윤 향 희* 요약: 본 연구는 한국으로 입국 한 고려인 자녀를 대상으로 “입국 전 한국어교육여부와 입국 후 학교 진학 이후 한국어 교육과정 및 이중언어 강사의 도움 여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 여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고려인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그 결과, 한국에 입국하는 고려인 자녀 대부분은 입국 전 한국어교육을 받지 못하였고 입국 후에도 한국어 교육과정이 없이 한국어 교사를 요청한 이후에야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중언어 강사는 한국인으로 러시아어를 전공하였으나 러시아어를 자유롭게 사용하지는 못하여 고려인 자녀의 학교 교육 도움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어의 부족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 연구에 따른 시사점으로는 고려인 자녀들이 있는 학교에 한국어 교사를 배치하고 한국어 교육시간을 늘려야 한다. 특히 이중언어 강사는 한국 체류 외국인 유학생과 결혼이주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여 활용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생 멘토링을 활용하여 고려인 자녀의 또래 관계 형성 부족으로 나타나는 어려움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되어야 하며, 고려인자녀의 한국이주와 정착 지원을 위한 방안으로 향후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고려인 자녀의 한국 사회적응과 한국 정착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핵심어: 고려인자녀, 한국어교육, 이중언어, 또래 관계, 한국 정착 □ 접수일: 2021년 2월 12일, 수정일: 2021년 2월 18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Researcher, ChungNam Institute, Email: yinxiangxi@cn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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