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도희 (호남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정미선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097 - 3,1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래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강 도 희*ㆍ채 영 란**ㆍ정 미 선*** 요약: 본 연구는 전래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만 5세 두 학급 실험집단(15명)과 비교집단(15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은 총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전래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영역인 ‘긍정-친사회적 행동’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전래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성을 발달 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핵심어: 전래놀이, 수학활동, 수학적 태도, 사회적 유능성, 유아 □ 접수일: 2021년 1월 26일, 수정일: 2021년 2월 16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주저자,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Honam Univ., Email: ehgml7983@naver.com)** 공동저자,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Co-author, Professor, Honam Univ., Email: kukje3111@hanmail.net)*** 교신저자,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Corresponding Author, Doctoral Course, Honam Univ., Email: orange7421@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