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언주 (중앙대학교) 이보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3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7 - 2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연구 목적에 따라, 런던 소재 박물관 및 미술관의 전시 경험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빅 데이터 방식으로 분석하고 해석했다. 영국국립박물관의 경우, 물리적인 전시 장소와 지역에 대한 해시태그가 높게 제시된 반면 테이트 모던의 경우, 전시 장소와 예술에 대한 해시태그가 높게 제시되었다. 예술에 대해 높게 제시된 테이트 모던의 사례는 기획 전시, 소장품, 문화예술 활동 등과 연관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해시태그 상위 30위 분석에는 전시와 관련된 예술적 경험 및 감상에 대한 형태가 도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박물관 및 미술관들이 본 연구 결과를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에 참고하며 창의적 표현의 해시태그 형태를 사용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미술관의 시각 콘텐츠 탐색 및 확산에 유용할 것이다. 예술 경영과 공학이 융합된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박물관 관람객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지닌 의미를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