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언주 (중앙대학교) 이보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4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1 - 2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람 경험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록에서 ‘공존감’과 ‘공동의 장소’에 대해 주목하고, 뉴욕 소재 미술관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비교 분석하며 미술관 마다의 사회적 현존감적 특성에 대해 모색했다. 또한 미술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관람 경험에 대한 게시물의 활용 사례도 살펴보았다. 해시태그 분석 결과에서 메트로폴리탄미술관과 솔로몬 R. 구겐하임미술관의 경우, 뉴욕의 미술관이라는 물리적인 장소와 지역 중심의 기록으로써 공존감을 형성한 반면, 뉴욕현대미술관의 경우, 현대미술 중심의 해시태그 기록으로써 상호간의 연결을 위한 감각을 형성하고 있었다. 공동의 장소보다 예술에 대해 비중을 보인 뉴욕현대미술관의 사례는 소장품 및 기획, 미술 행사와 연관된 것으로 판단된다. 미술관과 관람객이 인스타그램에서 관람 경험을 기록 및 공유할 때에는 미술관의 장소에 함께 있는 것과 같은 감각으로써 상호간의 공존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한편 본 연구의 빅 데이터 분석에서 작품 감상 및 미적 경험에 대한 결과가 상위에 없는 것은 시각 중심의 인스타그램에서 작품 정보 확산과 상호교류에 창의적인 시도가 요구되는 것이다. 앞으로 미술관에서는 미술관의 콘텐츠 확산 및 탐색을 위해 본 연구 사례 분석의 사회적 현존감적 특성을 참고하고 관람객의 기록 및 반응을 분석하며 미적 경험에 대한 참여를 이어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