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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희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41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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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관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다양한 활동을 공론화하는 열린 장(場)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아트 프로젝트 사업을 활성화시켜왔다. 이러한 프로젝트 중에는 여러 문화예술 분야 활동가들에게 협력 또는 협업(collaboration)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술관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하나의 이벤트로서 홍보마케팅 효과와 관람객 유입의 극대화를 이룬 사례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협력(art collaboration)을 주요 개념으로 강조시킨 프로젝트 결과물 중 하나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서울관)의 개관 이후 처음으로 추진된 문화행사 <서울관에서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패션쇼>를 조명하였다. 해당 사례는 우리나라 유일의 현대미술관이 서울 중심에 새로운 분관을 설립하며 ‘갤러리 아트존’이라는 브랜드(뮤지엄 숍이자 프로젝트 기획전시 공간)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차세대 아티스트를 지원?발굴해나갈 프로젝트 사업을 개시하는 의미를 지녔다. 사례연구 방법으로는 행사 참여자 모집을 위한 공모 기획과 심사 및 선정 과정, 예술협력으로 만들어진 행사의 세부 내용과 그 이후의 홍보효과 전반을 실무참여 경험과 남겨진 기록물들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그 후 분석을 통해 해당 사례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었던 예술협력 기획 및 추진과정의 요소 세 가지를 도출하였다. 그 내용은 1)공모기획에서 어떠한 기준이나 요건보다도 미술관을 자유로운 표현공간의 도구로 사용하는 열린 방향성만을 제시하였고, 따라서 협력 참여의 의지를 지닌 동시대 문화예술 분야 활동가들이 창의적인 기획안을 다채롭게 제안할 수 있었다. 2)미술관이 주체적으로 기업의 후원금을 운영할 권한을 지님으로써 효율적으로 행사 기획 및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고 관리할 수 있었다. 3)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 주최자 또는 후원자의 지나친 개입 없이 공모를 통해 선정된 참여자들의 의사결정권이 온전히 보장받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예술협력 개념을 정리함으로써 현대미술관이 아트 프로젝트 수행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해당 사례가 추진될 수 있었던 특수한 맥락과 배경을 명문화하고 일회성으로 끝나기 쉬운 프로젝트 형식의 문화행사 그 뒤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의 모습을 기록함으로써 미술관이 제공하는 주요 콘텐츠로서 문화행사를 조명하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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