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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미영 (경상대 국제지역연구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5 - 2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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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체제전환 이후 몽골은 선진국의 교육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자국에 맞는 교육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역사교육에서도 사회주의사상의 색채를 줄이고 몽골의 전통문자와 민족역사를 복원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어났다. 2008년 몽골의 교육을 국제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발전정책’이 발표되면서 11학년제에서 12학년제로 개편하였다. 2015년에는 교과서 개정을 통해 현재 1종의 단일 국정교과서를 채택하고 있다. 현행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현대사의 내용적 특징을 다음 2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사회주의 시기 불교탄압과 정치적 대숙청에 대한 역사적 과오를 반성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을 후대에 정립시키고자 한다. 둘째, 과거 외세의 지배와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왜곡되어진 현대사를 직시하여 자주독립국의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처럼 현행 역사교과서에서 강조되고 있는 민족적 자긍심과 애국심은 사회주의 시기의 역사적 과오를 반성하고 이에 대한 교훈을 다음 세대에게 올바르게 교육시키고자 하는 몽골인들의 역사 인식에서 출발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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