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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용철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북방문화연구소)
저널정보
연세사학연구회 학림 학림 제51권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19 - 35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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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현행 중학교 『역사 부도』 교과서에서 몽골 제국 시기의 지도와 관련 자료를 어떻게 표기하고 수록했는지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검토했다. 총 6종의 교과서를 분석해 보면, 몽골 제국에 대한 서술의 여러 부분에서 수정이 반드시 진행되어야 할 부분이 보이고, 혹은 조금 더 신중한 재검토가 필요한 점도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역사 부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지도인데, 지도에 등장하는 여러 지명과 국가의 영역, 원정로를 나타내는 화살표 등이 역사적 사실을 정밀하게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주기적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몽골 제국이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비중은 점점 늘어났다. 또한, 몽골 제국이 동아시아사는 물론이고 세계사 및 세계적 교류에 끼친 중요한 영향도 교과서에서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거나 알려지지 않았던 몽골 제국 관련 시각 자료들이 교과서 제작 과정에서 필요하게 되었을 것이고, 최근의 연구 성과들을 정보의 출처로 삼아 자료의 선별이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설명에 오류가 남아 있거나 용어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들이 보이는데, 이는 차후 개정을 통해 다듬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과서에 수록된 지도 역시 몽골 제국의 영역이 방대하기 때문에 여러 지역의 지명들이 언급되어야만 했고, 그러면서 생긴 오류들이 교과서마다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이 부분 역시 앞으로 수정을 거쳐야 할 내용이다. 이제 2022년 교육과정 개정을 기반으로 새로운 교과서가 제작될 때에는 기존의 오류를 점검하고, 오류 수정을 위한 세밀한 논의가 더욱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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