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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용철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북방문화연구소)
저널정보
대구사학회 대구사학 대구사학 제148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9 - 18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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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에 서술된 몽골제국 부분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동아시아사』 교과서에는 여전히 수정이나 개정이 필요한 내용과 최신 연구 성과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는 부분 등이 남아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차후 교과서의 재검토나 수정 과정에서는 표기법에 대한 신중한 검토, 사건의 시간적 순서를 엄밀하게 고려한 서술, 용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바탕으로 한 서술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특히 지도에서는 사소한 오류들까지도 다시 점검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기존의 중국 혹은 한족 중심적인 역사 인식에서 점차 벗어나 몽골제국의 고유한 특성을 『동아시아사』 교과서에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했다는 점은 큰 발전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그러한 발전에 안주하지 않고, 몽골제국 역사 연구 분야에서 활발하게 축적되고 있는 연구 성과들을 주목하면서 교과서의 용어나 내용 서술을 다듬어가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칸과 카안 용어의 구분, 색목인의 범주와 역할에 대한 정의, 국호 ‘원’과 ‘대원’에 대한 정확한 서술 등은 앞으로 『동아시아사』 교과서 서술에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본고에서는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4종만을 대상으로 몽골제국 관련 서술을 검토했는데, 본문에서 지적한 사항들은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나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몽골제국 서술 부분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사』 교과서의 고려시대사 서술에서 등장하는 몽골제국과 관련된 내용들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다. 차후 교과서의 오류나 재검토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전개되기를 기대하고, 특히 몽골제국 등 북방민족과 관련된 역사적 서술에서는 최근 국내학계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거나 비판하면서 ‘발전적인 개정’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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