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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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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윤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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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인증마크에 대한 인식, 안전정보 불만, 제품안전 불신이 사전 제품안전관리불만, 사후안전관리강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공변량구조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처럼 요약할 수있다. 첫째, 제품안전정보에 대한 소비자불만, 제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불신이 사전 제품안전관리불만에 정적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제품안전정보에 불만이 많고, 제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불신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제품사전안전관리에 대한 불만 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매개변수인 사전 제품안전관리 불만은 소비자의 사후안전관리강화 요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안전관리에 대한 불만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사후안전관리강화 요구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제안하였는데, 첫째, 소비자들의 전에 대한 인식, 소비자들의 안전관리정책에대한 수요를 반영하는 안전관리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둘째, 사후 제품안전관리 강화를 적극 도입할 필요가있다. 셋째, 사후안전관리의 수단인 집단소송법,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을 엄격히 부과시켜 사업자의 불법행위 및 제품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넷째, 제품안전사고에 대한 집단피해구제 인정, 제품결함 등의 입증책임 등에서 소비자 관점이 반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소비제품의 사전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 전문적 관리체계 구축, 위해성에 대한 과학적 분석 및 위해정보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끝으로 소비자의 안전의식 고취로 제품으로 인한 대형 안전사고 예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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