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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빙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급결제학회 지급결제학회지 지급결제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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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모바일 결제 기업들의 눈부신 성장세와 신속한 해외시장 진출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국제화 이론이 과연 이와 같은 신흥국 IT 서비스 기업들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그들의 국제화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모바일 결제 업체, 즉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산하의‘알리페이’와 텐센트의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성장한‘위챗페이’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그들의 국제화 과정과 전략을 해외 확장속도, 입지선정 및 진입방식의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국내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주요 경쟁사의 해외진출 속도가 빨라지면 중국 모바일 결제 기업들은 국제화 속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페이가 2014년부터 해외시장 개척을 가속화시키는 것은 같은 기간 위챗페이의 맹추격과 바이두를 비롯하여 수많은 중국 유수 인터넷 기업들의 잇따른 모바일 결제 서비스 개시와 관련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타겟 고객의 유형에 따라(중국인 관광객 혹은 현지 고객) 중국 모바일 결제 기업들의 국제화 속도, 입지선정, 그리고 진입방식이 모두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나 타겟 고객이 중국 모바일 결제 기업들의 국제화 전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혔다. (1) 타겟 고객이 중국인 관광객일 경우에 비해 현지 고객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현지 시장에 특화된 시스템 구축, 네트워크 구축, 정부규제 등으로 중국 모바일 결제 기업들의 국제화 속도가 현저히 더딘 것으로 알 수 있다. (2) 타겟 고객이 중국인 관광객일 경우 모바일결제 기업들은 주로 홍콩, 말레이시아, 한국과 같은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에 진출하는 반면 타겟 고객이 현지인인 경우 기업들이 각자의 비교우위에 의해 투자대상 시장을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타겟 고객이 중국인 관광객일 경우 중국 모바일 결제 업체들이 대체로 계약형 제휴(contractual alliance)와 같은 통제력이 상대적 낮은 진입방식을 택한 반면, 타겟 고객이 현지인일 경우 통제력이 중간 혹은 높은 진입방식, 즉 합자 및 해외 법인 설립 등 방식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중국 모바일 결제 기업들의 국제화 과정과 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기존의 국제화 이론을 보완하면서 이 분야의 다른 기업들이 국제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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