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환 (경성대학교) 이중희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11 - 143 (33page)
DOI
10.18327/jias.2018.7.22.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로 대표되는 중국 모바일결제기업의 역외시장에 진출하는 push(추진동기)요인과 pull(유인동기)요인을 분석하여 역외 결제시장 진출 외에 다른 목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중국 모바일결제기업이 역외시장에 진출하는 국내 push요인은 국내 경쟁심화, 해외 여행객 증가, 중국정부의 정책적 지원이다. 중국 모바일결제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중국에는 260여 개의 모바일결제 기업이 있다. 또한 매년 해외여행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정부는 역외 전자상거래 확대와 위안화 국제화를 위해 모바일결제기업의 역외시장 진출을 장려하고 있다.
둘째, 중국 모바일결제기업이 역외시장에 진출하는 현지 pull요인은 방대한 중국여행객 수와 소비지출, 홍콩정부의 정책적 완화, 전자상거래의 잠재력이다. 홍콩을 여행하고 소비하는 최대 소비자는 중국여행객이다. 이들은 모바일결제에 익숙하다. 그리고 홍콩정부는 2016년 모바일결제시장을 규범화하고 중국 등 역외 기업에도 개방하였다. 또한 홍콩과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및 플랫폼은 각 지역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 모바일결제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셋째, 현지판 모바일결제시스템이 역외시장에 진출한 원인은 현지 결제시장 뿐만 아니라 소비시장, 금융시장으로의 확대를 위해서다. 이미 두 지역의 전자상거래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현지판 모바일결제시스템은 할인권,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직 현지 금융시장에 진출은 미진하나 알리페이는 홍콩 최대 기업인 청쿵그룹 등과 알리페이HK를 공동 운영함으로써 향후 소액대출, 재테크, 보험 등의 금융시장에도 진출 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결제시스템의 개념과 기능
Ⅲ. 역외시장 진출의 push요인 분석
Ⅳ. 홍콩시장 진입의 pull요인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3355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