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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 (건국대학교) 유동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1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5 - 14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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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0월에, 글로벌 패스트푸드 체인지 외식기업인 맥도날드는 초기 중국에서 ‘麥當勞(마이당로)라는 명칭에서 ‘金拱門(금공문)’으로 변경한다. 이는 중국 언론에 이슈가 되었고 웨이보 검색어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麥當勞는 McDonald’s의 음으로 나름대로 의미 가지고 있는 한자를 따서 번역된 명칭이고 약간 서양 분위기가 나는 브랜드명이라면 지금의 공식명칭인 金拱門은 금색 아치문이라는 뜻이고 비교적 중국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다.
위의 사례는 글로벌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있어 마케팅전략으로 할용하곤 한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글로벌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14억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은 엄청난 소비시장이기 때문이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또한 같은 유교사상의 영향 아래에 있는 한국과 중국은 1993년에 수교이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12월 20일에 한중 FTA는 정식 발효도 되었고, 해외 다른 국가의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 역시 내수시장의 한계를 넘어서 제1교역국인 중국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은 해외 비즈니스를 이루기 위해 많은 홍보와 제품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는 선행되어야 하는 전략은 로컬지역의 문화에 맞는 전략적인 브랜드명부터 기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는 맥도날드의 개명 전략에서 이슈를 얻고 기획의 시각에서 중국에 있는 기업이 명칭에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와 중국 내 학술 선행연구 성과와 성공기업들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국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에 있어서 브랜드명을 기획하는 것에 대한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선행 연구에 관한 고찰
III. 중국기업의 브랜드명에 관한 특징분석
IV. 사례분석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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