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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시아주칭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박사과정) 한경수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 - 7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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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중국의 경제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게 나타났다. 중국인의 소득 수준의 증가는 소비 능력 증가로 이어졌으며, 이는 커피전문점이 중국 시장을 잠재시장으로 보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도록 만든 좋은 예가 되었다. 중국 커피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 및 매출을 보이는 두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와 코스타커피를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실제 마케팅 및 경영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스타벅스와 코스타커피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소를 분석하고, 두 커피 전문점이 중국 시장에서 사용한 주요 경영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메뉴의 현지화, (2) 고가판매를 통한 수익창출, (3) 소비자의 선호를 고려한 매장 환경 조성, (4) 커피전문점 현지화에 적합한 운영방식 적용, (5) 제품의 우수한 품질, (6) 지속적인 사회활동이다. 즉 중국 시장에 맞는 전략을 사용해야 하며,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 수요를 파악하고 적합한 경영방법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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