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강진희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1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의 메뉴상품을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더 나아가 ETPB 모형을 통해 행동의도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증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ETPB 모형의 하위요인인 소비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사전지식, 과거경험이 행동의도와 선택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의도 또한 선택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커피전문점에 고객을 유인하고 잠재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태도와 주관적 규범도 중요하지만 과거 경험 및 사전지식이 행동의도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방문고객이 재방문할 수 있도록 맛과 품질이 뛰어난 커피메뉴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최근 일반 기업들이 고객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고양하는 감성 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것과 일치하기 때문에 커피전문점들도 이러한 방향으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