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무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커피전문점의 성공사례로서 2002년부터 한국형 커피 기업으로 성장한 ㈜학산 테라로사의 마케팅믹스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를 위하여 문헌 고찰과 참여 관찰 방법을 병행했다. 분석 기준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마케팅믹스 7P를 ‘상품, 가격, 촉진, 장소, 물리적 환경, 서비스 과정, 사람’으로 도출했다. 연구 결과, 테라로사의 마케팅전략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1) 고품질의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와 핸드드립 커피, 그리고 베이커리와 음식 2) 스페셜티 커피와 핸드드립 서비스에 따른 고가 전략과 원두별 다양한 가격 전략 3) 커피 품질에 따른 입소문 마케팅과 고품격 문화마케팅 4) 다양한 장소 정체성과 매장 위치 5) 도심과 자연의 다양한 외부 이미지와 고급스러운 내부 이미지 연출 6) 해외 커피 산지 직거래로 품질 좋은 커피 유통, 국내 여러 공장을 통한 신속한 로스팅 유통망 구축, 효율적이고 소통적인 바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과정 7) 수준 높은 직원 교육과 직원 복지를 통한 바리스타의 전문성 고양과 서비스 질의 고급화이다. 결론적으로 테라로사의 성공 핵심은 ‘고급화’와 ‘다양성’으로 집약되었다. 본 연구는 실무적 시사점으로 국내 커피전문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품질 좋은 커피, 다양한 메뉴 구성, 공간의 차별화, 직원 교육 및 복지에 강조점을 두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