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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이연 (서경대학교) 홍성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김경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783 - 797 (15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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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분야가 복잡하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물론 외식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그 중에서도 기호음료인 커피 소비의 증가가 상당히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커피전문점의 증가와 더불어 커피관련 창업 및 바리스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커피교육의 기관 및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허나 커피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에 비해 커피관련 실기교육이 생각보다 활성화되고 있지 않을 것을 사례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커피실기 과목에 대한 원격교육방법의 활성화를 위하여 현 커피관련 전공 피교육생들의 교육 및 차후 교육체계에 대한 인식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예비 연구결과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향후 본격적인 원격교육 진행 시, 수강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어떠한 교육과정의 측면을 중점으로 교육해야 교수자와 학습자 양방향이 모두 만족할 수 있을지 알고 개설 및 운영해야 할 것이다. 이에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한 원격교육프로그램의 실기교육과정 시 고려 및 반영해야 할 요소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첫째,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커피실기 교육과 함께 개설되면 좋을 과목으로 ‘디저트 제조과정’을 꼽았다. 커피교육과 디저트 과정을 한데 묶어 함께 개성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적정 교육시간은 총 20시간, 가격으로는 5만원대가 가장 적정하다고 집계되었다. 이에 따라 향후 원격 교육 프로그램 개설 시 이를 반영해서 적용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관리 시 특별히 신경써야 할 점으로 교수자는 수강생 관리부분과 신선한 콘텐츠 개발을 꼽았으며, 학습자는 잦은 접속횟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꼽았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향후 원격 교육 프로그램 개설 시 나이와 수준, 환경까지 모두 고려한 원격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본격적인 운영에 필요한 체계구축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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