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혜연 (경희대학교) 김민용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40 - 252 (13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2.06.02.24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 효과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육의 학습자가 기대한 교수자의 특성이 교육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교육훈련에 가장 핵심요소인 교수자의 특성을 파악하 여 각각의 특성들이 교육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 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106부를 통계 프로 그램 SPSS를 이용하여 교육 전 학습자가 기대한 교수자의 특성이 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가 교육 전 기대하는 교수자의 특성으로는 전문성, 친밀감, 신뢰감이 다른 특성들보다 크게 나타났다. 교육 후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 교육 후 체감하는 교수자의 특성은, 정서적 요인과 인성적 요인이 교육 효과를 높 이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을 진행하는 교수자가 교육에 임할 때, 전문 적이면서도 신뢰감 있는 모습으로 학습자에게 친절하고 따뜻한 인간미 있는 모습으로 다가간다면 학습자들은 내적 만족을 통한 자기발전과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교육을 통해 최대한의 발전을 이뤄낼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