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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0 - 14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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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화면을 회전하지 않고 그대로 볼 수 있는 '세로형 영상'이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대부분의 영상은 영화와 방송에 최적화된 가로형 영상이 대분분이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기기에서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이동 중에 한 손으로 영상 시청이 가능해 세로로 긴 영상들이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세로형 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관련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도 모바일의 사용환경에 최적화된 세로형 영상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디바이스를 회전하여 사용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고,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사용 환경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사용자 경험적 효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의 광고영상 제작에 있어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광고태도 및 구전의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서 세로형 동영상을 제안하였다. 세로형 동영상의 광고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논문 및 산업체 리포트 조사·분석을 통해 연구문제 도출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도출하였다.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세로형 영상이 사용자의 광고태도 및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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