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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환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05 - 2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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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의 바이럴 광고 영상은 기존 TV광고에 비해 정해진 타겟층에 제한 없는 시간으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핸드폰의 보급률이 83.0%에 이르고 유튜브를 통한 정보검색이 일반화된 요즘은 광고영상의 변화방향으로 바이럴 영상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고 및 영화산업에서 많은 조회수를 거두고 있는 바이럴 영상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제작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바이럴 광고 영상은 네티즌의 입소문에 근거하여 특정 제품이나 개봉전의 영화를 미리 알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작되며 그 유형은 크게 인터뷰, 거짓뉴스, 몰래카메라, 스토리 중심의 감동 영상 등으로 구분된다. 마케팅의 일환으로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적은 투자로 큰 효과를 거두는 것이 중요하므로 광고와 영화분야에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바이럴 영상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조회수를 많이 기록한 바이럴 영상 30여편에 대해 영상 내용을 알아보고, 이를 분류해 보면서 향후 발전 방향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스토리 기반의 감동 바이럴영상과 몰래카메라 형식의 영상이 많은 인기를 끌었다고 볼 수 있다. 한가지 이상의 소구를 융합한 방식도 많다. 즉 몰래카메라이면서 감동을 주는 스토리 중심의 바이럴 영상이 많은 조회수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SNS점유율에 따른 특성에서는 기존의 블로그 등의 개인 홈페이지보다는 대부분 유튜브를 통해 바이럴 영상이 전달되었다. 바이럴 영상이 성공하려면 지속적인 새로운 스토리의 개발이 더욱 더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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