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유튜브 내 패션 관련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으며 유튜버들 중 일부는 TV 속 연예인 못지않게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패션 유튜버들은 시청자들에게 특정 패션 제품의 소개 및 다이어트 방법, 각종 외모 시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들의 언행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볼 때, 지속해서 생산되고 있는 유튜브 영상 속에 표현된 외모지상주의에 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로 활동하는 패션 유튜버 10인을 선정한 후, 각 유튜버의 채널 내 조회 수가 높은 상위 20개의 영상, 총200개 영상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후, 이를 영상의 내용에 따라 분류하고, 조회 수가 높거나 외모지상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영상 및 댓글들을 추출하여 영상 내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패션 유튜브 영상의 유형 분석 결과, 패션 제품 소개 및 하울 영상, 패션 일상에 관한 영상, 외모 관리방법에 관한 영상, 그리고 다이어트 및 시술·성형에 관한 영상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유튜브 영상 및 댓글분석을 통해 도출한 외모지상주의 조장 요인은 신체 특정 부위를 노출·강조하는 영상, 관리 및 시술을 통한외모 변화에 관한 영상, 여성의 일상적인 외모 관리에 관한 영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시청자들의 이상적미 기준의 상향화, 외모 비교, 모방심리 자극, 맹목적인 외모 찬양을 부추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V와 유명인을 중심으로 논의되어 온 외모지상주의 현상을 유튜브와 1인 미디어를 통해 살펴봄으로써새롭게 등장한 미디어의 이해도를 증대시키고 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는 미디어를통해 습득하는 시청자들의 올바른 외모 가치관 정립을 위한 유튜브의 역할과 규제들에 대한 논의로 이어질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