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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현숙 (배화여자대학교) 한상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마케팅저널 서비스마케팅저널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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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의 구매의도와 관계지속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심리적 주인의식(psychological ownership) 개념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에 심리적 주인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차원들을 파악한 후 고객과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구매의도와 관계지속의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결국 본연구의 주 내용은 서비스제공 환경에서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을 형성하는 주요 차원을 찾아내고 이러한 선행요인과 고객 행동 사이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이 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의 형성이 고객의 충성도를 의미하는 구매의도나 장기적 관계 지속의도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은 학문적으로도 실무적으로도 매우 의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기업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차원들로서 고객 참여, 고객-기업 동일시, 및 고객의 소속감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세가지 주요 선행요인들이 심리적 주인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후 고객과 대상에 대한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구매의도와 관계지속의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탐색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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