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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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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재현 (SK Hynix Semiconductor Co. Ltd) 송용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7 - 16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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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노동력보다 창의력이 더욱 필요한 융합과 혁신의 시대가 된 가운데 창의력기반의 문제해결 도구인 트리즈를 도입하는 기업이나 학교가 많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방법과 다른 트리즈 이론을 배우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교육에 활용되는 사례가 교육생들의 관심분야와 다르거나 학습 내용이 너무 어려울 경우 학습효과는 더욱 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생들의 몰입을 유도하고 효율적으로 트리즈 이론을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육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취미활동이나 당면한 현실 문제해결 사례를 접목한다면 교육의 효과가 증가할 수 있다. 누구나 흥미를 느끼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악기 DIY(Do It Yourself) 제작활동을 활용하여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트리즈 이론을 통해 직접 해결해 보는 교육 과정은 교육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뛰어난 학습효과를 얻게 했다. 트리즈와 관심 분야를 연계하는 것은 발명원리, 물질-장, FORS(Function oriented Resource Search) 같은 트리즈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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