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현 박수홍 배진호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63 - 1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 교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기술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하여 TRIZ를 기반으로 한 교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Richey와 Klein(2012)의 개발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설계→개발(초안 도출)→평가→분석→최종안 개발의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교수 모형의 핵심 가치, 핵심 활동 프로세스, 지원요소를 도출하여 초안을 구안하고 기존 TRIZ 40가지 원리를 축약하여 기술적 문제해결 도구인STEP-ABC를 개발하였다. 모형의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삼각 검증법에 기반한 구성원 검토, 교육공학과 TRIZ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FGI, 현직 교사 대상 설문하였다. 전문가 형성평가의 내용을종합하여 모형 초안을 수정·보완하기 위하여 현장 전문가인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문헌 연구를 보충하여 핵심 가치와 핵심 프로세스를 수정하여 최종 모형을 도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 절차 및 방법
3. 기술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TRIZ 기반 교수 모형의 초안 및 형성평가
4. 기술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TRIZ 기반 교수 모형의 최종안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