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엽 (연세대학교) 이명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3 - 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대학을 다니는 현악 연주 전공 대학생들이 느끼는 연주불안 정도를 분석하고 연주불안 정도와 연주 능력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현악을 전공하는 41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악 실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전 연주불안 정도를 백 불안 척도(Beck’s anxiety inventory)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두 번의 평가를 통해 최소 불안은 18명(43.9%), 경미한 불안은 10명(24.4%), 중등도의 불안은 7명(17.1%), 심각한 불안은 6명 (14.6%)이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한 불안을 느낀 학생이 없었던 중간고사에서는 연주불안과 연주 점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기말고사에서는 시험 전 심각한 연주불안을 느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연주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았다(p < 0.05). 본 연구는 기악 실기 지도 교수들이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연주불안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하여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