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숙 (서울대학교) 조영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실기교육에서 그룹연습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룹연습이 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어떤 성향의 학습자에게 그룹연습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실용음악전공 및 국악전공 학생들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그룹연습과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연습 및 연주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룹연습은 연습 및 연주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숙달목표지향성이 낮은 학생들의 경우 그룹연습의 영향이 적었으나 숙달목표지향성이 높은 학생들은 그룹연습이 많을 때 연습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연주만족도에 있어서 숙달회피지향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숙달접근과 수행접근지향성이 높을수록 연주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숙달회피지향성이 낮은 학생의 경우 그룹연습의 영향이 적었으나 숙달회피지향성이 높은 학생들은 그룹연습에 많이 참여할 때 자기효능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양한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고 지식을 공유하며 개인의 부족함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그룹연습이 효과적인 연주학습의 형태로서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