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수영 (동아대학교) 최지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피아노 전공 대학생들의 연습 행동 특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대학에 재학 중인 2, 3, 4학년 피아노 전공 대학생 18명이며, 각 학생당 30분가량의 연습 영상(총 270분)을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먼저 각 학생들의 연습에서 관찰되는 연습프레임 수, 연습프레임 평균시간, 연주시도 횟수, 연습프레임 당 연주시도 횟수, 그리고 평균 연주시도 시간을 분석하고(Maynard, 2006),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연습을 4가지 연습유형으로 분류하고(Rohwer & Polk, 2006), 학생들의 연습 특성(Duke et al., 2009)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습프레임 수, 연습프레임 평균시간, 연주시도 횟수, 연습프레임 당 연주시도 횟수, 그리고 평균 연주시도 시간은 학생들마다 다양하였으나, 이러한 차이는 연주능력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p>.05). 대부분의 학생들은 분석적, 반응적 유형의 연습을 하였으며, 실기 성적 상위권 학생들은 강약, 다이내믹, 음색의 변화 등 음조(inflection)를 가지고 연습하며 목표한 악절을 거의 완전하게 연주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하였으나, 실기 성적 하위권 학생들은 음조 없이 곡을 단순화시켜서 연습하였고 목표한 악절의 실수한 부분만 수정한 후 바로 다음으로 연결해서 넘어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