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87 - 52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문화 역량 강화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문헌고찰에 의존하거나 연구자의 통찰이나 직관에 의존해 온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현장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을 수행하는 교사들의 견해를 심층적으로 수용하여 문화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초점집단면접을 도입하였으며, 국내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집단면접을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한국어 교사들이 문화 교육에 대해 지니고 있는 인식을 밝혔으며, 교사의 문화 교육 역량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고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다. 면담 내용을 종합하여 한국어 교사 대상 문화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들의 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책무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마련한다. 둘째, 교사가 학습자 문화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문화 간 갈등 처리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셋째, 교사의 문화 교육과정 개발 및 문화 수업 운영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넷째, 교사의 문화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고 다른 교사들과 문화 교육에 관한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 연구는 국내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는 국내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에만 제한 적용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