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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숙 (대진대학교) 손준상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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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화장품 구매에서 촉진자극과 웹사이트 우수성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촉진자극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가격할인, 사은품 제공, 포인트 적립의 세 가지 변수를 사용하였고, 웹사이트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환경요소들을 사용하였다. 가설의 설정을 위해서는 촉진자극, 웹사이트 우수성, 충동구매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중국 및 한국의 수도권의 대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와 AMOS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촉진자극 중에서 가격할인은 충동구매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사은품 제공과 포인트 적립은 충동구매에 유의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웹사이트 우수성도 충동구매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가격할인이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은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는 소비자들이 가격수준 또는 가격할인을 사전에 확인하고 브랜드를 검색하기 때문에, 가격할인은 소비자의 충동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 어렵다고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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