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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상준 (전북대학교) 남상선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박사수료) 이영란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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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기본할인에 할인을 추가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할인의 혜택을 높여주고자 하는 추가할인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분할가격할인 전략을 활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할가격할인수준을 기본할인과 추가할인으로 구분하고, 기본할인과 추가할인에 대한 가격민감도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매의사결정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성별에 따른 가격민감도의 차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즉, 본 연구는 분할가격할인수준(기본할인 vs. 추가할인)과 성별에 따른 가격민감도의 차이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 하에서 제시된 분할가격할인수준별 구매의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건강보조식품을 구매하려는 상황으로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으며, 20대~50대 이상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 때, 분할가격할인수준은 정상가격, 기본할인가격, 추가할인가격 순으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140,000원짜리 건강보조식품을 구매하는 상황 하에서 정상가격 140,000원, 10% 기본할인가격 126,000원, 그리고 추가 10%할인을 더한 추가할인가격 113,400원의 3단계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시된 3가지 가격수준 각각에 대한 구매의도를 비율(%)로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100% 기준).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르면, 추가할인에 비해 기본할인에 대한 가격민감도가 더 높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가격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격할인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초기의 기본할인전략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또한, 기업의 표적고객층의 성별에 따른 가격차별화전략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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